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목적/목표/졸업역량

Home 교육과정 교육목적/목표/졸업역량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교육목적

대학 및 학부(과)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학부(과) 교육목적
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하고 국제사회 적응 능력을 갖추며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인성, 창의성, 협동을 실천하는 포괄적 아동교육 전문인 양성

교육목표

대학 및 학부(과)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학부(과) 교육목표
창의와 도전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 인간을 존중하는 인성을 갖춘 사람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창의 융합 능력을 갖춘 사람
협업 능력으로 전문성을 실천하는 사람

핵심역량

대학 핵심역량 및 전공 특성화 역량
구분 역량 하위(세부) 역량 하위(세부) 역량 정의
대학
핵심
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세우는 일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능력
건강관리 학습자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
자원활용
역량
정보의 이해와 분석능력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정보의 활용능력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
리더십
역량
대인관계능력 인간관계를 맺고 협력하며 필요상황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능력
책임감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태도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문제인식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는 능력
융통적사고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력
글로벌
역량
다문화이해 및 수용능력 다문화를 수용하여 인종이나 종교 등이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나 환경에 도전하는 태도
문화적개방성 문화와 관련된 것에 대한 태도나 생각 따위가 거리낌 없고 열려있는 상태
의사소통과
공감 역량
적극적경청과이해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는 태도
문서작성 필요한 문서를 다루고 만들어 내는 능력
전공
특성화
역량
보육전문
지식 이해
역량
보육전문지식 이해 능력 보육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보육교사 인성역량 영유아 전문인으로서의 인성을 갖추는 능력
보육실무
역량
영유아 관찰 및 지원 능력 영유아의 발달과 표준보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민감하게 관찰하여 영유아중심의 교수법을 창안하고 지원하는 능력
놀이지원 방법 개발 능력 영유아의 발달과 표준보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중심, 놀이중심으로 일상생활·놀이·활동 등의 지도를 창의적으로 실행하며 보육환경을 지원하는 능력
보육운영
역량
어린이집 운영 관리 능력 보육의 전반적인 운영에 필요한 행정 및 관리를 이해하는 능력
보육운영 평가 및
협동 능력
동료 및 부모와 협력하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