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연구활동

간호학과 김미란, 오재우, 허보윤 교수팀한국 고교생, SNS 사용량 많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

 

 

건양대 간호학과 김미란, 오재우, 허보윤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한국 고등학생의 SNS 중독 관련 요인 분석’에 관한 논문이 지난 9월 SCI급 국제전문학술지 ‘Journal of Addictions Nursing’에 소개됐다.

 

‘Journal of Addictions Nursing’은 중독 간호학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의 현재 연구, 이슈, 관행 등에 대한 논문 등을 발간하는 국제간호사협회 공식 학술지다. 

 

이번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의 확산과 더불어 폐쇄된 관계 형성으로 인해 사회성이 파괴되고 가정과 학교생활까지 손상되는 역기능적 측면이 발생되는 현시점에 고교생의 SNS 과다 사용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대전·충청지역 6개 고교 재학생 20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SNS 중독 경향성, SNS 피로감 측정, 불안, 학교생활 적응척도를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분산 분석, 피어슨 상관계수, 회귀분석 등을 통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SNS 중독 경향성은 학교생활 만족도 

  ▲SNS 피로감은 학교 성적 

  ▲불안은 부모님과의 관계와 가정 및 학교생활 만족도 

  ▲학교생활 적응척도는 성별, 부모님과의 관계, 학교생활 만족도 및 SNS 평균 접속 횟수

와 관련이 있었다. 

 

또한 대상자의 SNS 중독 경향성은 SNS 이용기간, 평균접속 횟수 및 시간, 피로감 및 불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진행한 간호학과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고등학생의 SNS 중독 경향성과 관련한 상관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할 수 있었다”며 “고등학생의 건강한 학교 및 일상생활의 영위와 건강한 성인기를 준비하게 할 수 있도록 SNS 중독 조기 선별검사와 취약 집단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