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수강신청

2021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학년별로 적용되는 졸업이수학점을 확인후 수강신청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규정
    • 학칙 제38조2(학사경고)
    • 학칙시행세칙 제3장

학칙 · 규정 상세보기

수강신청 기간 : 2021.8.3(화) ~ 6(금) / 8.7(토), 8.18(수)

  • 가. 학년별로 지정된 일정에 따라 시행
  • 나. 수강신청 기간별 수강신청인원 제한으로 각 학년에 동등한 수강 기회 제공

    예) 30명이 제한인 강좌 :
    화요일(1학년) 5명, 수요일(2학년) 5명, 목요일(3학년) 5명, 금요일(4학년) 5명, 토요일(전 학년)-여석 있을 시 신청

수강신청 방법 : 인터넷/모바일 수강신청

수강신청 일정

  • 수강신청 가능 시간 : 10:00 ~ 19:00 (단, 수강신청기간에서 대상이 전학년인 경우는 10:00 ~ 17:00까지 입니다.)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수강신청 일정

수강신청 일정에 따른 시행기간, 시행대상, 내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구분 기간 운영시간 대상 비고
최종 시간표
공고
7.23(금) 15:00  
  • 스마트KY→ 통합정보(PC용)→학적・수업→수업→강좌개설조회
수강신청
장바구니
7.27(화)~7.28(수) 10:00~19:00 전학년
  • 수강신청 장바구니 기간은 예비 수강신청 기간이므로 본 수강신청 기간에 반드시 신청완료 해야 함.
수강신청 8.3(화) 10:00~19:00 1학년
  • 학년별 지정된 일정에만 수강신청 가능
  • 수강신청 학년은 등록학기에 따른 실제 본인의 수강 학년
8.4(수) 2학년
8.5(목) 3학년
8.6(금) 4학년
8.7(토) 10:00~17:00 전학년
  • 학년 구분 없이 전학년 수강신청 가능
    (교양선택은 잔여석에 한함)
8.18(수)
수강신청
정정
8.30(월)~9.3(금) 10:00~17:00 전학년
  • 수강신청 변경(추가 및 포기) 가능
    • 인터넷 수강신청 페이지에서 자유롭게 변경/포기 가능
      (단, 교양선택은 잔여석에 한함)
    • 9.3(금) 이후 추가신청 및 변경 불가
수강신청
정정
9.6(월)~9.17(금)
  • 수강신청 포기만 가능
    • 스마트KY→통합정보(PC용)→학적.수업→수강신청포기
    • 9.17(금) 이후 포기 불가
④TERM 운영 교과목 포기 기간 : 10.25(월) ~ 27(수) ※ 수강 포기만 가능 현장학기제 신청 문의 ☎ 현장실습지원센터 041-730-5239

수강신청 절차

  • 가. 통합정보시스템에 공고된 수업시간표에 따라 수강 계획 수립 (교과목, 분반 등)
  • 나. 수강신청 장바구니 진행 : 수강희망 교과목 선택 후, 저장
  • 다. 본 수강신청 진행 : 학년별 수강신청 일정에 따라 수강신청
  • 라. 전학년 수강신청 기간 또는 개강 후 지정된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시간표 변경 가능
    • 개강 1주차: 인터넷 수강신청 페이지에서 자유롭게 정정 가능
    • 개강 2~3주차: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포기만 가능
  • 마. 시간표 최종 확인
    • 통합정보시스템에서 교과목명, 분반, 담당교수, 수업시간을 필히 확인
    • 수강포기 및 변경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필히 확인 → 학기말 성적자료와 연계

수강신청 정정

  • 가. 수강신청 변경 가능 기간 : 8.30(월)~9.03(금)
    • 수강신청 확인 기간 내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가능
  • 나. 수강포기 및 수강신청 최종 확인 기간 : 9.06(월)~9.17(금)
    • 수강포기 방법 : 스마트KY→통합정보(PC용)→학적.수업→수강신청포기→교무팀 승인→결과 조회
    • 교무팀의 승인이 있어야 수강포기가 확정되므로, 수강포기 신청 후 승인여부 반드시 확인 필
    • 9.17(금) 이후 포기 불가
  • 다. 유의사항
    • 수강신청 정정은 인터넷으로 진행되므로 정정 후, 통합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의 최종 수강 과목(교과목명, 분반, 담당교수명, 학점 등) 및 수업시간 필히 확인
    • 통합정보시스템과 LMS에 반영된 교과목 일치 여부 확인
    • 위와 같은 절차 없이 담당교수에게 구두로 수강포기 및 신청 불가(전산반영 확인 필수)

수강신청 학점기준 및 제한

  • 가. 수강신청 기준학점 :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신청학점 제한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수강신청학점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수강신청 가능 학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직전학기 성적 1.75미만
    (*학사경고자)
    1.75 ~ 2.0
    (**학업점검 의무대상자)
    2.1 ∼ 3.99 4.0이상
    수강신청 가능 학점 12학점
    (~15학점)
    15학점
    (~19학점)
    15~19학점 21학점
    • * 학사경고자 : 수강신청 전 지도교수 상담 및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이수 후, 최대 15학점까지 신청 가능
    • ** 학업점검의무대상자 : 학업계획서를 교무팀에 제출한 경우, 최대 19학점까지 신청 가능
  • 나. 수강신청 최소학점 : 15학점 이상 신청
    • - 예외적용
      • # 학사경고자 : 12학점
      • # 4학년 : 졸업 잔여학점 이상 신청 (의과대학, 간호대학은 별도 적용)
    • - 장학금 수혜를 위해서는 15학점 이상 취득(국가장학금 12학점 이상)하되, 4학년은 12학점 이상 취득 (특별학점 제외)
  • 다. 교양선택 교과목 신청학점 제한 : 중점교양(19), 일반교양선택(3A∼3H)은 학기당 4과목 이내
  • 라. 수강신청 학점 초과 가능 과목 및 상한 학점 제한
    • - 수강신청 학점 초과 가능 과목 : 군사학 학점
    • - 수강신청 초과하여 이수할 수 있는 학점 포함하여 총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음
  • 마. 부모교수가 담당하는 과목 수강 지양
    • - 부득이 수강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모교수 강의 수강신청서]작성 후, 교무팀 제출 양식 다운로드 [홈페이지→대학생활→문의및서식→통합서식자료]

초과학점 신청

  • 가. 신청대상 : 졸업예정자로서 수강신청 학점을 포함하여도 졸업기준학점이 1학점 부족한 자

    예) 졸업기준학점이 130일 경우
    4학년 1학기(7학기)까지 취득학점이 108학점이고, 4학년 2학기(8학기) 수강신청 가능학점이 21학점일 경우 1학점에 한해 초과 신청할 수 있음.
    **기타의 경우는 초과학점 신청 불가 (예외 사항 없음)

    초과학점 신청

    취득학점에 따른 신청 가능학점 설명입니다.

    취득학점
    (4학년 1학기)
    신청 가능학점
    (4학년 2학기)
    비고
    108 21 (직전학기 2.0~3.99) 129 1학점 초과학점 신청가능(O)
    106 24 (직전학기 4.0 이상) 130 불가(X)
  • 나. 허용학점 : 1학점
  • 다. 신청기간 : 개강 후 1주 이내
  • 라. 신청방법 : 홈페이지→ 대학생활→ 문의 및 서식→ 통합서식자료→ ‘초과학점신청서’ 작성 후 교무팀 제출

수강신청학점 이월 신청

  • 가. 수강신청결과 학기당 수강신청가능 학점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3학점 범위 내에서 다음 학기의 수강신청 학점으로 이월하여 수강신청 할 수 있음.
         [17학년도 교육과정 적용자 예시]
    수강신청학점 이월 신청에 대한 예시를 알려드립니다.

     

    2020-2학기   2021-1학기   2021-2학기
    성적평균 : 3.5 신청가능학점 : 19학점
    수강신청학점 : 17학점
    잔여신청학점 : 2학점
    수강신청
    이월가능학점
    2학점
  • 나. 허용학점 : 3학점 범위 내
  • 다. 신청절차 : 스마트KY→통합정보(PC용)→학적.수업→수강신청학점 이월신청→교무팀 승인→수강신청가능학점에 이월신청학점 합산→수강신청 기간 내 수강신청 진행 수강신청학점 이월신청 후, 승인여부 필히 확인
  • 라. 신청기간 : 별도 공지 (본 수강신청 기간 전 진행 예정)

재이수

  • 가. C+이하 성적을 취득한 교과목에 한하며, 다시 수강하는 제도
  • 나. 재이수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A0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이전에 취득한 성적보다 저조할 경우 이전의 성적으로 인정 됨.
  • 다. 재이수 교과목은 매학기 3과목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으며, 교과목별 1회로 각각 제한됨.
  • 라. 해당학기 평점평균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총 평점평균에만 반영됨.

재수강

  • 가. F학점을 취득한 교과목에 한하여, 다시 수강하는 제도
  • 나. 재수강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A0를 초과할 수 없음.
  • 다. 해당학기 평점평균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총 평점평균에만 반영됨.

수강신청 유의사항 안내

  • 가. 수강신청은 재학생이 의무적으로 시행하여야 하며, 미이행 시 제적 사유가 될 수 있음.
  • 나.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수업에 참여할 경우 청강으로 인정하여 학점 불인정
  • 다. 타인을 통한 대리수강신청은 허용하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학생의 책임
  • 라. 인터넷 수강신청 시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눌러야 하며, 개강 후 수강신청 서면 확인 시 꼼꼼하게 확인 후 서명
  • 마. 일반교양선택 교과목은 일자별 수강신청 인원에 따라 TO가 배정되므로 마감된 강좌의 경우 추가 신청이 불가함.
    (단, 전공교과목은 강좌 운영에 따라 조절될 수 있으므로 학과 사무실에 문의)

수강신청 진행시 매크로 방지를 위하여 보안문자 시스템 도입

  • 가. 수강신청 버튼 클릭 시 보안 문자를 입력하도록 변경.
  • 나. 인터넷의 정상적인 운영을 막을 목적으로 인터넷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량의 신호나 부정한 명령을 하여 정상적인 인터넷상 업무에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 「정보통신망법」 제 48조 제3항의 정보통신망 침해죄에 해당할 수 있음.
  • 다. 수강신청 장바구니 및 수강신청 기간 중 수강 신청 등의 업무에 장애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강 신청을 할 수 없도록 차단할 예정

교양필수 대체과목 안내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변경된 교양필수 대체과목 안내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 과목(~에서) 신 과목(~으로)
대학영어I(토익) 2학점
⇨ 리얼잉글리쉬I 2학점
영어Ⅰ 2학점
대학영어II(토익) 2학점
⇨ 리얼잉글리쉬II 2학점
영어II 2학점
자연과학계열글쓰기 2학점
인문사회계열글쓰기 2학점
보건의료계열글쓰기 2학점
비판적사고와 글쓰기 2학점
파트너십트레이닝Ⅲ
파트너십트레이닝Ⅳ
파트너십트레이닝Ⅴ
파트너십트레이닝Ⅵ
이수해야 하는 학점만큼
중점교양 학점 이수 ※ 학과별 중점교양 졸업학점 외 대체에 필요한
중점교양 학점 추가 이수 필요

직전학기 학사경고자 안내

학칙 제38조 2(학사경고)

학사경고를 받은 자는 수강신청 전에 지도교수의 학사상담과 교육력강화센터에서 운영하는 학습법 상담프로그램을 1회 이상 받은 경우에 한해 다음 학기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직전학기에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은 방학 기간 중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반드시 이수해야 수강신청이 가능함.

☞ 문의처 : 교수학습지원센터(041-730-5128~9), 교무팀(042-600-1655)

문의처

  • 대전캠퍼스(의과대학, 간호대학, 의과학대학, 의료공과대학)
    : 단과대학 행정실 및 교무팀 대전(042-600-1655)
  • 논산캠퍼스(재활복지교육대학, 글로벌경영대학, PRIME창의융합대학, 군사경찰대학)
    : 단과대학 행정실 및 교무팀 논산(041-730-5125)
  • 교양교과목 문의 : 휴머니티칼리지(041-730-5127, 5567)
  • 담당부서 : 교무팀
  • 담당자 : 교무팀
  • 연락처 : 041-730-5124~5/5122/5130
  • 최종수정일 : 2021-07-01 21:38